바로가기메뉴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참여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Home > 참여 > 공지사항

보기페이지
제목 2024년 상반기 한복만들기 수강생 모집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첨부파일 2024 상반기 한복 강의계획서 - 단발머리 남자아이 인형 바늘이.hwp      

2024년도 상반기 국립민속박물관 복식교실 강의계획서

바늘이 (단발한 남자아이) 헝겊 인형 만들기



2024년 상반기 국립민속박물관 복식교실에서는 한국 전통 미감을 머금은 바늘이(단발한 남자아이) 헝겊 인형 만들기를 준비했습니다. 2023년 하반기에는 한국적 헝겊 인형 만들기 첫 수업으로 ‘실이(댕기머리 여자아이)’를 만들었습니다. 크기는 40cm 정도로 실제 유물 크기보다 크고, 댕기머리에 옷도 제대로 갖추어 입었습니다. 버선에 신발도 신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실이의 동생 바늘이를 만듭니다. 실이보다 약간 키가 작고, 단발한 남자 인형을 만든 후, 옷으로 밑터진 바지, 저고리, 대님, 까치두루마기를 만드는 수업입니다.


포근하고 정겨우며 따뜻한 감성을 지닌 헝겊 인형을 직접 만들고, 한복도 만들어 입히시면서 전통 속에서 지친 삶을 위로받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 주차별 강의 계획



<참고문헌>


“인형”, 국립민속박물관 소장유물 (민속099024, 민속048463, 민속048465).

Peabody Essex Museum, https://www.pem.org/

국립중앙박물관, 『유길준과 개화의 꿈』, 1994. (https://www.museum.go.kr/site/main/archive/report/archive_5790)


목록